Speech and Debate 이란?

스피치&디베이트 는 한인 사회에서는 종종 “디베이트”라는 용어로만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Speech and Debate 이다. 미국의 초, 중, 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된다.

한국의 웅변과는 다르다. 웅변은 남이 만든 내용을 암기하고 큰 목소리로 발표하는 것인 반면, 스피치 & 디베이트는 리서치를 통해 직접 지식을 쌓고, 그렇게 쌓은 지식을 어떻게 전달 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글 읽는 능력, 단어 능력, 글쓰기 능력 뿐만 아니라 발표력 까지 갖춰야 한다.

일반적으로 스피치는 혼자하는 종목이다. 심판은 발표자의 능력에 따라 점수를 주며, 높은 점수 순서로 순위가 정해진다. 반면에, 디베이트는 대결 상대가 있고, 승패가 갈라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Speech and Debate 종목 한국어 설명 링크

스피치와 디베이트는 대학교 입시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도 자녀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Speech and Debate (스피치 디베이트)이 학생들에게 주는 혜택은 수 없이 많은데, 간략하게는 아래와 같다.


LEADERSHIP

1. 요즘은 사회 어느 분야에서나 발표력, 설득력이 리더쉽의 표준이기에, 초등학교부터 대학교 교육에서 수업이나 클럽 활동으로 시행되고 있다. 미국 공교육은 재정적인 이유 등으로 학군이 좋은 지역을 위주로 진행된다. 또한, 미국 상위권의 사립 학교들에서는 상당히 높은 비중으로 교육되고 있다. 


SOCIAL KNOWLEDGE

2. 미국 전역에서 Speech and Debate 대회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항상 상당히 수준 높은 주제를 가지고 진행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쌓을 수 있는 지식의 양이 엄청나기 때문에, 스피치 디베이트 활동을 한 학생들은 압도적으로 많은 지식을 소유하게 된다.


EDUCATIONAL

3. 학생들은 정보 수집과 내용 요약을 반복 하면서, 자연스럽게 고급 단어 습득, 독해 능력 향상, 분석 능력 향상,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 그리고 글쓰기 능력 향상이 동시에 이루어 진다. 특히 가정에서 학생들에게 고급 표현 교육을 하기가 어려운 이민자 위주의 가정에서는 필수적이다.


CONFIDENCE

4. 수년간 반복되는 Public Speaking 경험을 통해 어느 위치에서든 리더로서 사람들 앞에 서는 일에 익숙해지고, 그에 따른 자신감을 얻게 되며, 이는 평생 몸에 베어 있는 습관이 된다. 사회 조직에서 상위 포지션을 담당 하려면 반드시 갖춰야 하는 능력이다.


ORGANIZATION SKILL

5. Speech and Debate 활동의 각 종목에 따른 규정이 있고 그에 따른 발표시간이 명확히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시간 관리 능력이 탁월해 진다.


LEARNING IS PLAYING!

6. 수년간 대회를 참가하면서 스피치나 디베이트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이 ‘공부’라는 지루한 감정보다는 일종의 ‘게임’처럼 여겨지면서 지식 활동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이 길러진다.


COLLEGES

7. 미국의 상위권 대학들 지원자의 큰 비율이 어릴적에 스피치 디베이트 활동을 하였으며, 대학교에도 스피치 디베이트 리그가 존재한다. 자연스럽게 스피치 디베이트 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대학교 입학에서 유리한 가산점이 부과되게 된다.


이 밖에도 많은 이유로 미국의 부유한 지역 학교들이나 교육을 중시하는 문화권, 혹은 상위권 사립 학교 재학생들은 많은 비용을 들여가면서 스피치 디베이트 활동에 자녀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Debater 출신 유명인 링크-